학과안내
학과안내 > 학과소개
학과소개
행정학과 소개
행정학은 정부나 공공기관의 살림살이를 일차적인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정부나 공공기관이 살림을 살아나가기 위해서는 조직이 있어야 하고, 그 속에서 일하는 직원이 있어야 하며,
살림살이에 필요한 돈이 있어야 하고,살림을 올바르게 꾸려가는 지혜와 기술이 필요합니다.
행정학의 목표
행정학의 목적은 정부나 공공기관의 살림살이를 잘 꾸려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예컨대, 가정에서 살림을 잘 살지 못하면 가정이 파산되는 것처럼 정부나 공공 기관도 살림살이를 잘못하면 온 국민이 피해를 입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행정학은 본질적으로 개인보다는 국가와 사회를, 사익보다는 공익을 추구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행정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공공봉사와 사회문제 해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행정인은 소극적이고 무사안일보다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이며 도전적인 정신을 추구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행정학의 시각과 주요 교과과목
기본정신 중심가치 주요 관련 교과목
공익 마인드 국민전체의 행복 행정학원론, 정책학원론, 지방자치행정, 사회복지행정론
정치적 마인드 통합·설득·타협 한국정부론, 리더십
법적 마인드 법치행정 행정법,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윤리적 마인드 봉사와 책임정신 행정윤리와 철학
경영 마인드 경쟁과 능률 재무행정, 조직관리론, 인사행정론, 조직행태론, 재정학
글로벌 마인드 공존경영과 정보화 정책분석평가론, 사무관리
첫째, 행정인은 먼저 공익적인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즉 개인보다는 국가와 사회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태도입니다.이를 위해서 행정학원론, 정책학원론, 지방자치행정 등 다양한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둘째, 행정인은 정치적마인드 가 필요합니다.
이는 국가의 중요한 의사결정은 다양한 참여자들의 의견을 균형있게 반영해야 함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 정치학, 한국정부론, 리더십 등의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셋째, 행정인은 법적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이는 민주국가의 행정은 법치행정을 해야 함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행정법 등의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넷째, 행정인은 윤리적인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이는 행정의 본질은 봉사와 책임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행정윤리와 철학 등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다섯째, 행정인은 경영마인드가 필요합니다.
경쟁을 통한 효율성 확보에 본질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조직론, 인사행정, 재무행정 등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여섯째, 행정인은 글로벌마인드를 필요로 합니다.
이는 글로벌시대 정보시대를 맞이하여 지구촌이 함께 살아가는데 필요한 공존공영하는 정신입니다. 이를 위해 정책분석, 정책평가 등이 개설되어 있습니다.